글루코사민은 굴이나 게 껍질의 분해산물로 아미노산과 당의 결합물인 아미노당의 일종으로 연골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인데요.
글루코사민의 효능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글루코사민이 효능이 있다 없다 대립된 견해를 보이는데요. 글루코사민의 효능에 대립적인 견해가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효능이 있다는 것인지 없다는 것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루코사민의 효능
1. 관절염 관절통 완화 효과 있다? 없다?
유럽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글루코사민 1,500mg + 콘드로이친 800mg ~1,200mg를 함께 투여하면 퇴행성 관절염에 의한 관절염과 통증에 효능이 있다는 결과를 얻었으며, 글루코사민 황산염을 고용량 섭취하면 무릎 관절염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보았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는데요.
미국과 캐나다의 많은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글루코사민은 관절염 증상 완화 효능이 없다고 발표된 결과들이 많았죠. 그런데 실험 성분이 유럽 실험에 활용한 글루코사민 황산염이 아닌 글루코사민 염산염과 아세틸글루코사민의 연구 결과.
또 다른 해외 연구기관에서는 관절통 환자를 대상으로 한 글루코사민 실험에서는 무릎 통증 완화와 운동 능력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하는데요.
글루코사민의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없는 것일까요? 효능이 있다면 어떻게 하면 효능을 극대화 할 수 있을까요?
2. 관절 및 연골 건강 증진
글루코사민의 효능은 식약청에서도 인정을 했는데요. 식약청 용역 연구 결과에 의하면 글루코사민에 의한 연골세포 증식 작용과 연골 파괴 감소 효능을 확인. 글루코사민의 관절 및 연골 건강의 기능성을 인정했습니다.
글루코사민의 효능 효과 얻는 방법
일부는 글루코사민의 효능이 과대평가된 것이라는 견해를 내놓았고, 심한 고관절염이나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 관절염에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다는 의견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여러 글루코사민의 효능을 실험 결과로 정리를 해보자면 글루코사민 황산염을 섭취했는지 글루코사민 염산염을 섭취했는지 섭취한 성분이 어떤 성분인지에 따라, 또 섭취한 양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효능 효과에 대한 결과가 달랐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즉, 증상에 따른 적절한 성분의 글루코사민과 섭취량을 얼마나 먹었냐에 따라 글루코사민의 효능을 볼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겠네요.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을 함께 복용하면 글루코사민 효능을 더 증대시켜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글루코사민의 효능을 보면 가벼운 관절통이나 퇴행성 관절통, 방광 통증, 다발성 경화증에는 그 효능 효과를 보는 결과가 있으며, 심장질환, 당뇨, 안질환 등 관절 쪽이 아닌 다른 질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환이 초기 질환 단계라면 글루코사민 일일 섭취량인 1,500mg ~ 2,000mg을 지켜 6개월 정도를 꾸준히 섭취하면 글루코사민의 효능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