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
자세를 바꾸거나 고개를 돌릴 때나 누워있는데도 천장이 빙글빙글 돌고 있는 듯한 증상이 있다면 이석증 증상일 수 있는데요.
어지럼증 환자의 20%가 이석증 환자라고 하죠. 이석증은 아침에 일어날 때나 고개를 돌릴 때 증상이 많이 발생하며 그 증상이 1분 이상 지속됩니다.
이석증이 심하면 심한 어지럼증에 구토까지 생기고 일상생활이 힘들어 지는데요. 오늘은 가벼운 이석증 증상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자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 자가 치료법
1. 시선고정 이석증 자가 치료법
의자에 편히 앉은 다음 눈과 수평이 되는 곳의 물체에 시선을 고정 후 고개를 좌우로 돌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동작은 빠르게 하지 않고 천천히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합니다.
2. 누웠다 일어났다 반복 이석증 자가 치료법
쇼파에 편안히 앉은 후 시선을 천장에 고정. 옆쪽으로 누웠다 일어났다를 반복해 줍니다.
3. 누워서 하는 이석증 자가 치료법
옆으로 편히 누운 후 고개를 45도 천정을 보게 돌려 1분을 유지 후 원위치로 돌아오고, 반대쪽으로도 누워서 고개를 45도가량 천정을 보게 돌렸다가 1분을 유지하는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해 줍니다.
4. 천고법 마사지
손가락이 머리 뒤쪽을 향하게 하여 양손으로 귀를 막은 후 머리를 감쌉니다. 그런 후 중지를 머리뼈 뒤에다 갖다 대고 검지를 중지 위 머리뼈를 오가며 통통 튕기며 반복해 두드려 주도록 합니다.
천고법 마사지는 시간이 날 때마다 해주면 좋으며 한번 할 때 30번씩 반복해 주면 좋습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 피해야 할 음식
▶ 이석증에 좋은 음식
이석증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은 케일. 채소 등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나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 이석증 완화에 좋습니다. 직접 비타민 D를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케일 등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과도하게 드실 경우 소화불량이나 장기에 결석과 같은 석회화가 생길 수 있으니 케일 기준으로 하루 25장 미만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석증에 피해야 할 음식
1. 탄산음료와 즉석식품
탄산음료와 즉석식품은 이석의 결합력을 떨어트릴 뿐만 아니라 신경을 손상시키며 칼슘을 배출하는 성분이 있어 이석증이 있으신 분들은 탄산음료와 즉석식품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제품 과다 섭취
유제품은 칼슘 섭취를 위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나 이석의 결합력을 떨어트리는 성질이 있고 동물성 단백질들은 몸속 칼슘 배출을 유도하므로 과다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즉, 유제품은 우유를 기준으로 하루 2잔 400ml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과일즙
과일즙을 하루 한포 이하로 섭취하며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즙에는 당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당분은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잡곡과 콩류
잡곡은 우리 몸에 좋으나 강낭콩이나 렌틸콩은 피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피틴산은 칼슘과 결합해 칼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소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이석증 자가 치료법은 가벼운 이석증 증상이 있을 경우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필히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 보도록 하며 머리를 심하게 흔드는 행동은 이석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이란? 이석증이란, 이석이 본래 있어야 할 장소인 타원주머니에 있지 않고 반고리관 안으로 빠져나가 반고리관 안을 굴러다니고 전정신경을 자극해 어지럼증을 불러일으키는 증상을 말
the2c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