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창고

저평가 우량주 고르는 법

by @#!$@$@@ 2020. 12. 28.

주식에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은 적은 투자금으로 많은 수익을 보고 싶은 게 한 마음일 텐데요. 주식시장이 좋지 못할 때도 과열이 되어 있을 때도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바로 저평가 우량주에 투자하는 방법이겠죠.

 

 

저평가 우량주란,

기업 자체는 실적도 좋고 내실이 튼튼한 기업이지만 아직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지 못해 주가가 낮은 종목을 말합니다.

 

저평가 우량주 찾는 법

저평가 우량주 고르는 법은 재무제표상의 PER, PBR, ROE의 주식 용어와 수치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고루 분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PER 저평가 우량주 고르는 법

PER이란,

어떤 회사의 주식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식시장에서 해당 기업의 가치가 얼마만큼 평가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수치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PER가 낮은 주식일 수록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시가총액을 빨리 커버한다는 의미를 갖으며 저평가된 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PER 낮은 주식 주의 점

PER 낮은 주식이라고 해서 무작정 좋은 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는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낮거나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에도 PER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 PER 수치가 낮은 종목을 찾은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업종과의 PER 비교는 의미가 없습니다. 반드시 동종업종의 다른 기업과의 비교를 해서 해당 기업의 정확한 PER 수준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2. ROE 저평가 우량주 고르는 법

ROE 이란,

자기자본이익률로 기업의 자금을 투자해 한 해 동안 얼마큼 순수하게 이익을 냈는가 하는 수익성 지표를 말하는데요.

 

ROE는 단순 기업의 수익성만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고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부채 활용도는 어떻게 되는지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ROE는 즉, 기업의 이익창출 능력을 알 수 있는 지표로 자기 자본 이익률이라 칭하며 ROE가 높은 종목일수록 기업의 수익성, 한 주당 수익률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며, 자산과 부채를 잘 활용하고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E 높은 주식 주의점

ROE는 주가 변동에 따라 왜곡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부채를 늘리면서 ROE를 높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순수 영업수익만으로 ROE의 수치를 구해야 합니다.

 

부채를 증가시키며 ROE를 증가시키는 기업은 금융비용 때문에 도산의 위험이 따릅니다. 결과적으로 부채가 늘지 않더라도 높은 ROE를 유지하거나 높아지는 종목이 투자 가치가 있는 저평가 우량주를 찾는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PBR 저평가 우량주 고르는 법

PBR이란,

현재 해당기업의 주식이 순자산과 비교해 어느 정도의 가격 수준에서 거래가 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를 말하는데요.

 

PER와 마찬가지로 PBR 역시 낮은 주식일수록 기업의 성장력과 수익력은 높고 자산가치에 비해 시장에서 주가는 저평가된 가격으로 거래가 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PBR 낮은 주식 주의점

하나 성장률이 낮아지거나 위험요소가 높아지는 경우 PBR이 낮아질 수 있으며, 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기업의 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어 PBR 수준을 높이기 때문에 단순 PBR 수치만 낮은 주식을 찾는 것은 위험합니다.

 

PBR 수치와 ROE 수치를 함께 비교를 하셔야 하는데요. ROE는 높고 PBR이 낮은 주식을 찾는 것이 바로 자산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는 주식을 찾는 법이라는 것을 기억하도록 합니다.

기업의 자산가치보다 기대 심리나 분위기에 기업의 가치가 선반영 되어 고평가 되어 거래되고 있는 종목이라면 언젠가 거품이 빠지고 주가가 심하게 빠지는 날이 올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 기업 실적이 좋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저평가 우량주를 찾아 투자한다면 현재는 저평가받고 있고 큰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그 가치와 주가는 인정받고 꾸준한 수익을 가져다줄 가능성이 크며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 줄 가망성이 큽니다.

 

주식도 학교 공부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테마에 급급해 분위기를 따라가기보다는 PER, PBR, ROE로 저평가 우량주 고르는 법을 활용해 종목을 고르고 공부해 투자를 한다면 노력한 만큼 수익을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평가 우량주 10선

주식 시장이 투자 열기를 띄며 대형주들의 투자 증가와 함께 증시가 가파르게 치솟았죠. 그래서 급등락을 오가며 상승과 하락폭이 커진 종목들도 많아졌는데요. 대형주들 또한 조정 가능성이

the2c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