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이란?
이석증이란, 이석이 본래 있어야 할 장소인 타원주머니에 있지 않고 반고리관 안으로 빠져나가 반고리관 안을 굴러다니고 전정신경을 자극해 어지럼증을 불러일으키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석이란?
이석이란, 단어를 그대로 풀이하면 '귀에 있는 돌'이며, 귀의 가장 안쪽 부분의 타원 주머니인 난형낭 속에 있는 탄산칼슘으로 이루어진 작은 조각을 말합니다.
이석의 역할은 우리 몸이 움직임에 따라 타원주머니 안에서 움직이며 몸이 위로 올라가거나 아래로 내려가는 수평과 수직 등을 감지하며 신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은 여러 원인에 의해 생기는데요.
면역력이 저하되었거나 외부의 충격, 만성피로, 스트레스, 노화, 혈액순환 저하, 비타민 D 부족 등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생깁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은 양쪽 귀의 균형이 불균형하기 때문에 첫번째로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천정이 도는 것과 같은 어지럼증인데요.
고개를 돌리거나 눕게되면 이석이 반고리관 안을 급격히 굴러다니게 되어 회전성 어지럼증이 더 심해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멀미, 구토, 식은땀, 기절 등의 증상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이 발생한 후 치료를 받지 않고 장시간 방치하게 되면 만성 어지럼증이 생기거나 노인성 어지럼증, 우울증 등 다른 질환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석증이 발생했다면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 후 바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치료법이란, 원래 자리를 이탈한 이석을 원래 자리로 되돌려 놓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즉,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을 뜻합니다.
이석증은 눈동자의 움직임과 어지럼증의 강도를 확인 후 이석이 어디로 들어가 있는지 확인 후 진단을 내리고 치료에 들어 가는데요. 이석이 제자리로 돌아 갈 수 있도록 여러 자세를 취하며 꾸준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 치료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석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정 반고리관으로 이석이 들어간 경우 각각의 이석을 빼내는 이석 정복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석증이 발생하면 이석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석증 치료법 또한 이석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이빈후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료를 받고 자신에 맞는 치료법에 대해 정확히 파악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