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희귀 질병과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할 수 없는 세상이 된 지금 건강관리와 함께 면역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면역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족하다는 미네랄인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브라질 너트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라질 너트 효능
1. 면역력 향상
브라질 너트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셀레늄은 세계보건기구와 유엔 식량농업기구에서도 인간이 꼭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소로 선정된 중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셀레늄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 바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 증진을 돕는다는 것인데요. 셀레늄은 간, 신장, 심장, 비장에 있는 미량의 원소로 신체 조직의 노화를 막거나 지연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게다가 셀레늄은 간 해독능력에 가장 중요한 성분이기도한 글루타치온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셀레늄 섭취 인식 부족, 토양 속에 미네랄이 부족한 국가로 각종 채소와 관련 식품을 먹어도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 60 마이크로그램에 못 미치는 양을 섭취하고 있는 셀레늄 결핍 국가에 속합니다.
브로콜리, 마늘, 해바라기씨, 닭고기 등 주변에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브라질 너트가 셀레늄 함유량이 월등히 풍부하며 적은 양으로도 셀레늄 하루 권장섭취량을 섭취하실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2. 시력 및 눈 건강 증진
브라질 너트에는 비타민 B와 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 피로회복은 물론 시력과 눈의 피로 해소에도 좋아 눈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3. 항암효과
브라질 너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은 항암 미네랄이기도 합니다. 셀레늄이 암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인데요.
미국의 한 의학협회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에 의하면 매일 셀레늄 보충제를 4년 6개월 복용한 사람은 암 발생 위험이 평균적으로 37%나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브라질 너트 먹는 방법
브라질 너트 하루 섭취량은 성인기준 2알 60㎍, 아동 1알이 적정량으로 절대 하루 10알 이상을 넘겨 드시면 안됩니다.
브라질 너트 먹는 방법은 그냥 생으로 드셔도 되고 요거트나 요구르트에 섞어 드시거나 샐러드 또는 각종 요리에 곁들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브라질 너트 부작용
브라질 너트는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과다 복용을 하면 부작용으로 배탈, 설사가 유발될 수 있으며 손발톱 깨짐 현상이나 셀레늄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브라질 너트를 섭취 후 입에서 마늘냄새가 난다면 브라질 너트를 과다 복용했다는 신호로 섭취를 바로 멈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켜 꾸준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