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김새가 꽃잎이 겹쳐져있는 꽃송이를 닮아 붙여진 이름 꽃송이버섯. 꽃송이 버섯은 향과 식감도 좋지만 면역력 증진과 우리 몸에 좋은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다고 알려지며 코로나 19 예방 식품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꽃송이 버섯이란?
꽃송이 버섯은 원래 야생의 죽은 나무의 언저리에서 자라나는 흔하지 않은 버섯으로 자생지는 해발 600m~1000m의 낙엽송이나 잣나무 등 30년 이상된 나무가 많은 곳에 자생하는 버섯입니다. 자라나는 환경적 조건이 꽤 까다롭고 환경적 요인에 영향도 많이 받는 버섯으로 재배도 어려워 귀한 버섯입니다.
꽃송이 버섯 효능
1. 면역력 증진
꽃송이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베타글루칸은 혈액내에 바이러스와 같은 외적을 포위하여 면역작용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는 성분이죠.
또한 꽃송이버섯은 면역에 관한 세포를 만들어 내는 사이토카인 물질의 생성을 활성화 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꽃송이 버섯의 베타글루칸은 암을 방지하고 정상세포가 돌연변이가 되는 것을 막아 암 예방 효능도 있는데요.
암 환자를 대상으로 꽃송이 버섯을 섭취하게 했더니 환자의 절반정도가 종양이 축소되고 암세포가 완전히 제거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꽃송이 버섯은 항암 효과가 워낙에 뛰어나 일본에서는 꽃송이 버섯 1.3베타글루칸이 함유된 항암제가 개발되어 판매도 되고 있다고 하네요.
3. 통풍 예방 및 치료
꽃송이 버섯에는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중 비타민C는 통풍에 좋은 성분으로 통풍의 원인이 되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도 갖고 있어 통풍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혈관질환 예방
꽃송이 버섯은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거나 체지방 형성과 축적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고 하죠. 연구결과에 의하면 고혈압, 혈액순환 등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5. 당뇨 및 각종 질환 예방 및 치료
꽃송이 버섯에는 내장지방을 제거해 주고 염증 치료에도 좋으며, 당뇨를 조절해 주는 효능과 대변을 소통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해서 꽃송이 버섯을 섭취하면 각종 염증질환이나 변비, 심장병 예방에도 좋으며, 기관지와 천식, 피로 해소, 비만 예방, 아토피나 알레르기 완화 등에 좋다고 합니다.
6. 노화방지 피부미용
꽃송이 버섯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으며, 치매 예방이나 기억력 증진에도 좋아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하네요.
꽃송이 버섯 부작용 및 주의점
꽃송이 버섯은 딱히 부작용은 없지만, 대변을 소통시키는 힘이 강해서 처음 드시는 분은 2~3일, 또는 2~3주까지 설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설사는 자연적으로 멈춥니다.
꽃송이버섯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15g으로 되도록 권장 섭취량을 드시도록 하며, 버섯 알레르기나 임산부나 특정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시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