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환경적 요인 때문인지 원인 모를 피부질환이나 두드러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추세죠. 오늘은 두드러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두드러기 원인
1. 면역력
면역력이 떨어지면 주변은 작은 자극에도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음식물이나 약물 등이 비만세포나 백혈구의 호염구 세포와 결합해 두드러기가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음식
보통 우유, 계란, 전분, 복숭아, 오이, 고기, 조개류, 땅콩 등 음식물과 각종 약제나 화학물질, 식품첨가제, 향신료 등 두드러기 유발 가능성이 있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항생제를 남용하거나, 육류 및 인스턴트 등의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면 유해균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며 두드러기가 유발 될 수 있습니다.
3. 물리적 자극
피부의 상태에 따라 급격한 온도변화, 직사광선, 압박, 찬 온도, 찬 음식, 운동, 진동 등 자극에 의해 두드러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신체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감염, 임신, 당뇨나 갑상선기능항진증 등 다른 신체 질환, 또는 다른 피부질환으로 인해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새집증후군, 급격한 몸무게 변화, 스트레스, 수면 패턴의 변화 등의 요인으로도 두드러기가 생기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 치료법
1. 두드러기 원인 파악과 차단
자신의 두드러기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된 것인지 찾고 원인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두드러기의 원인이 무엇인지 진료를 통해 파악한 후 제거하거나 차단할 수 있는 원인이면 두드러기 원인을 차단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두드러기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약물치료
두드러기 치료법 중 최종적인 치료법으로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증상과 정도에 따라 적절한 항히스타민제를 규칙적으로 투여해 두드러기 증상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게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항히스타민제를 증량해도 차도를 보이지 않은 두드러기라면 류코트리엔 억제제나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로 치료를 하도록 합니다.
3. 건강관리
1) 몸 면역력과 건강 향상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것은 어떤 질병이 걸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죠. 면역력은 그만큼 우리 몸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두드러기 역시 마찬가지로, 충분한 영양 보충과 휴식을 통해 면역력을 기르고 유산균, 비타민C, 건강보조제 등을 섭취를 통해 장 건강에 힘쓰고 면역력을 향상, 몸 건강에 힘쓰는 것이 두드러기를 치료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와 보습
하루 1.5L 이상의 물을 섭취해 주는 것이 우리 몸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수분 섭취는 몸 건강뿐만 아니라 피부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두드러기를 치료하고자 하신다면 피부에도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항상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수분을 보충을 해주도록 하며 피부 면역력 향상에도 힘쓰도록 합니다.
그러나 두드러기 증상이 의심될 때는 스스로 추측하고 두드러기 해결방안을 찾기보다는 바로 병원 진료를 받도록 하며, 진료 후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 찾고 두드러기가 만성 두드러기가 되지 않도록 조속히 치료를 하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