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찬정보창고

탄원서 작성 요령과 예시

by @#!$@$@@ 2020. 11. 10.

탄원서란, 개인이나 단체가 국가나 공공기관에 사정을 하소연하여 도와주기를 간절히 바라는 내용의 의사를 전달하는 문서로 어떤 처분을 받은 이를 구제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문서입니다.

과연 탄원서가 피고인에게 도움이 될까?
네. 선처를 바라는 탄원서는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피고인에게 훨씬 유리합니다.

탄원서 작성 요령 예시

1. 탄원서 상단

① 사건번호를 기재합니다.
② 수신인 : 호소를 하고자 하는 대상(담당 검사님이나 판사님 성함)을 기재합니다.
③ 피탄원인 : 피고인 또는 피해자의 이름을 기재 합니다.
④ 탄원인 : 탄원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 주민번호, 주소를 기재합니다.

 

2. 탄원서 중앙

 탄원서 작성 예시글에 있는 것과 같이 피탄원인과의 관계를 밝히며 간단한 인사말을 씁니다. 경찰, 검찰청 관련해 피의자 신분인 경우에는 피탄원인을 피의자라고 기재, 법원에서 재판 중이면 피고인이라고 기재합니다.
 탄원 취지 : 탄원서를 통해 어떤 선처를 바라는 것인지 기재하도록 합니다.
 탄원내용 : 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 평소 피탄원인이 어떤 사람이었는지, 어떻게 생활을 해왔는지 등을 작성 후 사건이 어떤 상황에서 일어난 것인지, 이후 피탄원인이 어떤 생각과 심경이었는지를 기재하고, 어떤 부분에서 선처를 받아야 하는지, 앞으로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지내도록 돕겠다는 내용 등을 기재합니다. 마지막에는 탄원서에 기재한 내용을 요약 후 선처를 구한다고 기재하도록 합니다.

3. 탄원서 하단

 탄원서 작성 날짜 기재
 탄원인 이름과 서명 또는 도장 날인
 첨부서류인 탄원인 신분증 앞/뒷면 사본이 있음을 기재 합니다.

탄원서 작성시 유의사항

탄원서 작성 예문 :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61550

1. 형사사건으로 피고인의 선처를 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할 경우 반드시 '사건번호'를 정확하게 기재하도록 합니다.
2. 탄원서를 작성할 때는 피탄원인의 선처를 구하려고 호소하는 것인 만큼 간절함과 진심이 느껴지도록 써야 합니다.
3. 탄원서 내용이 호소를 하되 사연을 너무 강조해 변명을 해서는 안되며 무죄를 주장하는 경우가 아니면 피탄원인의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담아 탄원서를 쓰도록 합니다.
4. 탄원서 제출시 특히나 음주운전탄원서는 1명보다는 되도록 3명 이상의 탄원서를 받아 제출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탄원서 제출방법

1. 제출처 :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관할법원
2. 준비서류 : 자필 or 워드 탄원서, 신분증 앞뒷면 사본(법원에 직접 방문 제출시 신분증을 지참해 가셔도 무관)
3. 제출방법 : 직접 방문, 등기우편, 팩스 (팩스보다는 등기우편이나 직접 민원실을 방문해 제출하시는 것이 확실합니다.)

혹시 탄원서를 작성해 제출하고 싶으나 탄원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행정법률 전문가인 행정사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