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고령화가 되어 가며 노인복지와 노후 대비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실버타운'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죠.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실버타운의 입주비용과 관련 실버타운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실버타운은 다른 말로 시니어타운이라고도 하며, 양로원이나 요양원처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재정 지원으로 운영되는 주거복지시설이 아닌 입주자들의 입주금으로 운영되는 노인 거주단지를 말하는데요.
크게 두 가지 일부 자부담을 요하는 '실비 양로시설'과 전액 자부담을 요하는 '유료 양로시설'로 나눌 수 있죠. 실버타운의 입주는 원한다고 모두 되는 것이 아니며 입소자격에 부합해야 입소가 가능한데요.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실버타운의 입소자격 조건은 만 60세 이상으로 독립된 주거생활에 지장이 없는 노인으로, 부부 입주 시에는 한분이 60세 이상이면 입소 조건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입소는 상담 및 면담을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 거주가능 여부를 판단 후 입소 여부가 결정되는데요. 입소 시 거주하고자 하는 공간의 평형은 본인이 선택할 수 있으며, 평수에 따라 입주 보증금과 월 생활비가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조건에 맞게 선택해 거주를 하시면 됩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에서 가장 큰 금액을 차지하는 보증금은 거주기간에 따라 거주하고자 하는 공간의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실버타운 내 시설에 따라 가격이 차등하기도 하죠.
거주 기간이 1개월인 경우에는 받지 않는 곳도 있으며, 거주기간이 짧거나 저렴한 실버타운의 경우 1,000만 원에서 고급 실버타운으로 갈수록 보증금 금액이 올라가며 10억 원에 달하는 곳도 있습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에서 보증금 못지 않게 중요한 비용인 월 생활비가 있는데요. 실버타운 월 생활비는 1인 기준 평균적으로 저가 70만 원대에서 고가 200만 원대까지 다양하죠. 거기에 시설 이용에 따른 추가 비용은 따로 지불해야 하는 곳도 있어 월 생활비에도 시설 이용에 따른 차이가 있는데요.
실버타운의 식사 서비스가 그 중 하나. 실버타운에 따라 식대가 월 생활비에 포함된 경우도 있으나 추가로 식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실버타운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꼼꼼히 살펴본 후 이용하도록 합니다.
실버타운은 스포츠센터, 찜질방, 실내 골프연습장 등의 부대시설과 첨단 여가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쾌적한 주거 공간, 첨단 의료시설을 갖추고 있죠. 또한 실버타운 내 의료진이 상주해 건강의료 서비스를 제공, 건강관리와 영양관리를 해주며 외롭지 않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그러나 안락하고 행복한 노후를 꿈꾸고 실버타운에 입주했다가 생각지 않은 일을 당하거나 피해를 입은 노인들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실버타운에서 적응을 잘 못하거나 개인적 사정으로 인해 시설을 옮기려고 하거나 계약 파기를 하려다 계약기간이 끝나지 않아 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실버타운 입주를 알아보고 계신다면 신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이나 월 생활비 등 금액적인 부분만 볼 것이 아니라 도심형 실버타운인지 아닌지 실버타운 근처 입지조건과 실버타운 내 관리 부분이라던지 직원분들의 친절도 등 다방면을 비교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역세권이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근접한 위치, 시니어타운 외의 문화여가 생활을 즐기시길 선호하시는 분들은 서울 실버타운, 경기도 실버타운 등 도심형 실버타운을. 전원, 휴양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천안, 세종 등 지방 쪽 전원형 실버타운이나 휴양형 실버타운을 찾아보시면 되는데요.
개인의 선호 사항이 어떠냐에 따라 고급 실버타운이라고 해서 다 좋은 실버타운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저렴한 실버타운이라고 해서 안 좋은 실버타운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꼼꼼히 알아 보고 선호사항에 가장 많이 부합한 실버타운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실버타운(시니어타운) 입주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입주비용, 월 생활비와 더불어 위치, 시설, 서비스, 관리적인 면, 실이용자의 후기 등 세세한 부분까지 비교해 보시길 바라며 입주 상담을 통해 꼼꼼하게 체크 후 자신에게 가장 맞는 실버타운을 선택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